493회-'국방부, 도넘은 꼬리자르기-김형근 선생'
Listen now
Description
오늘 국방부 조사본부가 군 사이버사령부 대선개입 사건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는데, 꼬리자르기도 도가 너무 지나치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결과에 따르면, 심리전단 요원들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행동은 있었지만 대선개입은 아니라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을 탈탈인터뷰에서 털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한 개인의 삶을 통해 국가가 지금도 얼마나 개인의 기본권을 무자비하게 짓밟고 있는지 들어본다. 민주화 운동으로 끔찍한 고문을 당하고 2007년엔 '빨치산 교사'로 지목돼 유죄를 선고받은 김형근 선생의 이야기다.
More Episodes
2013년의 마지막날, 김종배의 이털남이 500회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2년간 이털남을 가장 빛내주었던 장진수 전 주무관과 함께 탈탈인터뷰를 장식하는 시간을 가진다. '장윤선의 정치톡톡'에서는 2013 예산안 처리와 함께 2014년 지방선거를 점쳐본다.
Published 12/31/13
오늘, 철도노조가 철도파업을 철회할 것을 선언했다. 분수령이 된 것은 어제 극적으로 타결된 여야와 철도노조 지도부 간의 합의. 이로써 앞으로 국회소위를 통해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소위 구성에 합의한 철도노조의 입장을 '탈탈인터뷰'에서 들어본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의 마지막 주제는 대한민국의 국방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한국의 국방정책만은 과거의 관습과 기조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방이 어떤 옷으로 갈아입어야 할 지 짚어본다.
Published 12/30/13
한국의 언론지형이 망가지고 있다. 무게추가 한 쪽으로 지나치게 쏠리는 현상은 국민의 알권리를 제약하고 위협한다. 한국 언론지형의 파괴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 필요한 시기.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 그리고 공공미디어연구소 조준상 소장과 이털남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Published 12/2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