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sodes
뇌부책방 이번 시간은 '내가 뇌를 처음 열었을 때'입니다. 베테랑 신경외과 의사이자 저명한 신경과학자인 라훌 잔디얼이, 그가 처음 뇌 수술을 집도했던 수술실에서부터 현대 신경 과학의 눈부신 성취가 이루어지는 연구실 까지... 뇌와 관련한 거의 모든 정보가 담긴 책에 대해 분석해봅니다! *본 에피소드에는 유료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Published 11/12/20
Published 11/12/20
'타인은 단순하게 나쁜 사람이고 나는 복잡하게 좋은 사람'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 심리는 어떻게 생겨나는 걸까요? 분리 splitting 의 방어기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Published 11/06/20
로맨스 소설과 드라마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주인공인 다아시와 엘리자베스는 어떤 캐릭터이길래 처음 출판된지 200년이 되어 가는 지금도 사랑받고 있을까요? 함께 읽어 보며 그 이유를 느껴보세요.
Published 10/28/20
동료들과 스스로의 모습을 비교하며 자꾸만 위축된다는 사연자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Published 10/21/20
자존감을 키워주는 긍정적 생각, 정신 승리에 빠져 발전을 막는 합리화. 둘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Published 10/14/20
우리는 SNS를 해야 할까요 하지 말아야 할까요? 여기에 대해 정신과 의사들의 생각을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Published 10/07/20
워킹맘으로서 열심히 살다가 우울증과 번아웃을 만난 사연자분. 어떻게 해야 할까요?
Published 09/23/20
행복이 낯설고 고통이 익숙한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Published 09/16/20
조울증을 평생 치료해야 한다고 진단받았는데 정말인가요? 그리고 평상시의 내 성격과 조증 증상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23살 나비님의 사연으로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Published 09/09/20
정신과 치료 영역에서 매우 큰 일을 담당하시는 사회복지사. 어떤 일을 하시고, 어떤 생각을 하실까요? 김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모시고 이야기나눠보았습니다.
Published 09/02/20
8월 26일부터 시작한 제 2차 전국의사 총파업. 어떤 이유로 파업을 하게 되었는지, 파업하는 의사들의 심리가 무엇인지, 왜 파업을 멈추지 않는지에 대해서 뇌부자들과 동료 의사 '대학병원에서 근무중인 감염내과, 소화기내과 의사' 두 명을 초청하여 함께 이야기 나눴습니다.
Published 08/26/20
불안, 걱정과 타인의 반응에 덜 휘둘리기 위한 방 법을 소개하는 신간 도서, '매우 예민한 사람들을 위한 책'의 저자 삼성 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님과 함께하였습니다. 저자와 함께하는 뇌부책방, 두번째 시간은 상대의 마음을 너무 예민하게 알아채 괴로운 분의 사연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Published 08/19/20
예민한 사람들이 불안 걱정과 타인의 반응에 덜 휘둘리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책. 저자인 삼성 서울병원 전홍진 교수님을 모시고 함께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Published 08/12/20
회사에서 느는 건 일이 아니라 눈치와 한숨뿐..? 하루 종일 눈치 보다 퇴근하는 오늘의 사연자를 위해 ‘뇌부자들’이 추천하는 대인관계 스트레스 극복 방법 🙌
Published 08/05/20
기존의 정신과 의사들이 펴낸 책과 달리 정신과 의사들의 진짜 삶과 속마음을 보여주는 책 '어쩌다 정신과 의사'. 저자 김지용을 누구보다도 날카로운 두 명의 인터뷰어 오동훈 허규형이 만나보았습니다. 책 증정 이벤트는 뇌부자들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됩니다!
Published 07/29/20
몇 년 동안 수 없이 반복돼 온 과호흡, 두근거림, 불안. 너무 괴롭지만, 약에 대한 걱정 때문에 오랜 시간 혼자 견뎌온 분의 사연으로 이야기 나누어보았습니다.
Published 07/22/20
이번 시간에는 클라우스 베른하르트의 '어느날 갑자기 무기력이 찾아왔다'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무기력을 떨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재미있게 들어주세요 :)
Published 07/15/20
이번 뇌부책방 시간에는 성공적으로 나이들어가는 법을 기술한 '석세스 에이징'을 간단하게 소개해보았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시기로 제일 많이 꼽힌 연령대가 82세라는 충격적인 사실, 알고 계셨나요?
Published 07/01/20
매번 우울하고 불안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 뇌부자들. 오늘은 좀 색다르게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Published 06/25/20
사연은 언제나 그렇듯 [email protected] 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모든 사연에 답장을 드리지 못하는 것엔 미리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ublished 06/20/20
나만 힘든 거 아냐? 이런 걸로는 힘들어 하면 안 돼! 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겪을 수 있는 온갖 트라우마들이 이 책에 들어 있습니다. 정신과 의사들은 트라우마 사전을 어떻게 리뷰했을지 함께 들어보세요! 트라우마 사전이 궁금하다면? (링크) https://bit.ly/3cWpJTm
Published 06/17/20
뇌부책방 이번 시간은 현진건의 'B사감과 러브레터'입니다. 학창시절 누구나 읽으셨을 이 단편의 B사감에 대해 분석해봅니다!
Published 06/10/20
어렸을 때의 따돌림, 성추행... 기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사람들과 있을 때 너무 긴장되고 어깨가 떨릴 때도 있을 정도로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런 제 이야기에, '피해망상, 피해의식 가진 환자냐? 옛날 일 때문에 그러는건 너가 잘못된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Published 06/04/20
뇌부자들의 첫 방송 주제였던 공황장애. 최근 구치소에 입소한 공황장애 환자 분이 사망하셨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최근 진료실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장시간 마스크를 쓰며 공황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 분들을 많이 만납니다. 이에 오랫만에 다시금 정리해 보았습니다.
Published 05/2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