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sodes
사우디아라비아 부총리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하며 정부는 물론, 재계에서도 환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빈 살만은 카쇼기를 살해한 배후로 지목되는 등 투자자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들도 그와의 교류에 있어 원칙이 필요해 보입니다.
Published 07/01/19
Published 07/01/19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지지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물론 재선으로 가는 길이 순탄치만은 않지만, 재선에 실패할 거라고 보는 시각은 많지 않습니다.
Published 06/24/19
일본에서 남자들에게 양산을 쓰게 하여 폭염에 따른 질병 발생을 줄이고자 하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Published 06/17/19
자유한국당이 기존의 낡고 과격한 이미지를 바꿔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Published 06/10/19
중국이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이미 북한에서는 전염사례가 발견되었고,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Published 06/03/19
미국의 대선이 다가오면서, 미국 내에서 북한의 비핵화 문제가 관심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북한은 조바심을 도발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Published 05/27/19
작년 부에노스아이레스 회동 이후 6개월여간 협상 모드였던 미국-중국 간의 무역마찰이 다시 급변하고 있습니다. 서로 각 나라에 관세 폭탄을 부과하는 '대결 구도'로 판이 바뀐 듯한 분위기입니다.
Published 05/20/19
'라돈 침대'가 세상에 알려진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일들이 많습니다. 보도 1년을 맞아 현재 상황을 점검해봤습니다.
Published 05/13/19
'헤이세이' 시대를 마감하고 '레이와' 시대를 시작한 일본, 좋은 의미를 담고 있는 연호와는 다르게 군사 분야에서는 사뭇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Published 05/09/19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끌어내릴 저승사자로 불렸던 뮬러 특검이 수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론은 태산명동에 서일필입니다.
Published 04/29/19
저출산, 고령화를 겪고 있는 일본의 인구가 12년째 자연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들이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Published 04/22/19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정부 아이 돌보미 아동학대 사건, 내 아이는 안전합니까?' 긴급 토론회에서 여성가족부는 워킹맘들의 불안과 아이돌봄 지원법의 문제를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아이 돌보미와 민간 베이비시터 제도를 보완하고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Published 04/15/19
조셉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의 나쁜 손버릇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든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당했다는 여성들의 폭로가 잇따르고 있지만, 바이든은 사과하지 않고 있습니다.
Published 04/08/19
최근 들어 법조 안팎에서 내 편 챙기기와 네 편 망신주기가 유행입니다. 고위 판사들을 상대로 한 검찰의 밤샘조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던 법원은 현재 침묵하고 있습니다.
Published 04/01/19
세계 지질학계에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포항 레슨', 지열발전을 위한 물 주입이 대형 지진을 촉발한 사실을 두고 만든 표현입니다. 자연이 여러 차례 울려준 경고를 무시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Published 03/25/19
드라마 '스카이캐슬'을 방불케 하는 초대형 입시비리가 미국 본토에서 벌어졌습니다. 인기 TV 드라마 '위기의 주부들', 시트콤 '풀 하우스'에 출연한 배우들도 자녀의 명문대 입학을 위해 입시 브로커를 고용하다 적발됐습니다.
Published 03/18/19
재판 거래 의혹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되어가면서, 검찰 개혁이 곧 시작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대검은 반대 의견을 냈습니다. 수사와 정보 기능을 동시에 가지는 경찰이 비대해지면, 검찰이 이를 견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도 펼치고 있습니다.
Published 03/11/19
많은 기대를 모았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아쉽게 막을 내렸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못지 않게 아쉬움을 끌어안게 된 이들이 바로 베트남 국민입니다. 하지만 회담 기간 동안 하노이는 전력을 다했습니다. 결과는 아쉽지만, 그 노력은 기억될 것입니다.
Published 03/05/19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 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의 비전이나 앞으로의 로드맵에 관한 이야기 대신5.18 망언, 대통령에 대한 욕설 등의 논란들이 더욱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Published 02/25/19
아직도 광화문 광장은 시민과 국민의 광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백운 기자의 취재파일입니다
Published 02/19/19
오늘은 98년생 블루칼라 노동자 김철수 씨의 관점을 빌어서 만회해볼까 합니다. 이경원 기자의 취재파일입니다.
Published 02/12/19
전형적인 자기 식구 봐주기, 규정 무시하기, 여론 외면하기 등의 수영연맹 문제는 내부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오늘날 스포츠계 지도부의 문제로까지 연결되는 고리가 있습니다.
Published 02/01/19
이번 겨울은 유난히 덜 춥고, 눈이 내리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상 기온의 원인으로 지구 온난화와 엘니뇨 현상을 지목했습니다.
Published 01/28/19
여당 중진의원인 송영길 의원이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문제를 제기한 것을 시작으로, 여당 내의 엇박자가 들리고 있습니다. 이에 당 밖에서는 정부 집권 3년 차 권력 누수 현상이 아니냐는 분석이 등장했습니다.
Published 01/21/19